[세탁꿀팁]운동복 세탁할 때 주의할 점

2020-08-07

땀 냄새는 쏙 빼고 오래 입자


땀 흘리며 운동할 때 착용한 값비싼 기능성 의류 세탁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운동 후 바로 세탁은 필수


기능성 소재의 운동복은 착용 시 땀 속에 있는 염분과 먼지에 오염되어 운동 후 장시간 방치 혹은 햇볕에 방치할 경우 오염 부위가 변색 또는 이염처럼 섬유 변형이 올 수 있으니 가급적, 운동 후 세탁하여 보관해 주세요.


이때 세탁 전, 후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색상이 다른 옷들을 겹쳐 둘 경우 기능성 소재 특성상 이염 발생 우려가 있으니 각각 따로 보관해 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2. 운동복 세탁은 세탁기가 아닌 손세탁


먼저, 세탁 전 컬러가 진한 운동복의 경우 물 빠짐 혹은 다른 운동복으로 이염 가능성이 있으니 물에 담가두지 말아 주세요.

세탁은 섬유 변형이 있는 온수가 아닌 찬물에 주물주물 헹구는 느낌으로 손세탁 해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운동복 세탁 시 비벼주거나, 세탁기에 넣어 돌릴 경우 지속적인 마찰이 운동복에 보풀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꼭 헹구는 느낌으로 손세탁을 해주세요.


3. 운동복 세탁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여성 운동복 상의, 스포츠 브라의 경우 내장되어 있는 캡을 분리하여 별도로 세탁해 주시면 컵 모양 유지를 오래오래 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거나 운동복에 얼룩이 묻은 경우에 운동복 세탁 시 세제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표백제는 섬유 탈색을 유발할 수 있으니 세제를 이용할 경우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조물조물 세탁해 주세요.


운동복 건조 HONEY TIP : )

 

1. 운동복 세탁 후 건조는 직사광선에서?


직사광선에서 건조하게 되면 쾌적한 느낌도 들고 빨리 건조된다는 장점이 있어 햇빛이 있는 직사광선에서 건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복 기능성 소재 특성상 직사광선 햇빛에서 장시간 노출 시 탈색 우려가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운동복 세탁 후 물기를 손으로 적당히 제거한 뒤 그늘에서 건조를 추천드립니다.



2. 운동복 세탁 후 다림질을 해도 되나요?


운동복 세탁을 하고 건조하면 새 옷 같지 않은 느낌에 다림질을 하면 안 되나 고민해본 적 있을 거예요.

이때, 무턱대고 다리미 사용은 금물 X


기능성 의류의 경우, 무리하게 뜨거운 온도를 직접적으로 가할 경우 손상될 우려가 있으니 운동복 내부의 케어라벨을 반드시 확인 후 알맞은 온도에서 장시간이 아닌 짧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