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꿀팁]와이셔츠 세탁, 목 때, 황변, 찌든 때 쉽게 제거하기

2021-03-23



안녕하세요, 세탁업의 더 나은 변화를 꿈꾸는

청춘세탁입니다.


여러분, 요즘 와이셔츠 많이 꺼내 입지 않으세요? 취준생분들은 각종 면접 준비 때문에, 회사원분들은 따뜻해진 날씨에, 중요한 미팅 자리에, 또는 연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결혼식장에 갈 때 격식을 차려야 해서?


다양한 이유로 우리는 와이셔츠를 많이 입고 있는데요, 그런데 말입니다. 분명히 깨끗하고 새하얀 와이셔츠를 입으려고 꺼냈는데 목, 겨드랑이, 소매 부분에 누런 때가 있어서 당황하신 경험이 분명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황변이나 찌든 때로 인해 오염된 와이셔츠 세탁법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와이셔츠 세탁 전 알아두기



· 여러분, 옷마다 케어라벨이라는 것이 있다는 점 아시나요? 각종 의류, 신발, 가방 등에 소재마다 관리 방법과 세탁 기호들이 있는 라벨인데요. 옷의 손상이 적은 와이셔츠라도 세탁 전 반드시 케어라벨을 확인하고 세탁을 진행해 주세요.


· 셔츠 원단에 따라 세탁은 다르게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면, 폴리, 린넨 소재의 와이셔츠는 냉수에 급속코스로 빠르게 물세탁을 하면 좋습니다. 뜨거운 물로 세탁하면 수축이 일어날 수 있어요.


· 레이온, 텐셀 소재 같은 원단은 반드시 드라이클리닝을 권장 드립니다. 천연소재의 경우 물세탁을 하면 원단이 푸석푸석해지기 때문입니다.


· 청색, 빨간색 등 색이 있는 와이셔츠는 황변 제거 시 표백 성분을 사용하면 탈색의 우려가 있으니 과탄산소다, 표백제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셔츠 세탁 깔끔하게 하는 방법은?



· 와이셔츠 세탁을 위해서는 과탄산소다, 효소 세제, 중성세제만 있으면 됩니다.


· 과탄산은 누렇게 된 땀 얼룩을 잘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고 효소 세제는 단백질로 된 찌든 때 제거에 좋습니다. 중성세제는 다른 세제를 혼합하며 침투하는 역할을 합니다.


· 섭씨 40~50도(손을 넣었을 때 따끈한 정도)의 물을 준비하고 과탄산 30mL(소주컵 기준 반컵)와 효소 세제 30mL를 넣어주세요. 찌든 때는 과탄산만으로 제거가 안되기 때문에 효소 세제도 1:1 비율로 넣어주는 것입니다.


· 중성세제는 15mL(1T 스푼)을 넣어 잘 섞어 녹여 주세요.


· 따뜻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며 와이셔츠를 10분~15분 정도 불려주면 좋습니다.


· 잘 불린 와이셔츠는 세탁기에서 본 세탁하면 됩니다. 별도의 세제 없이 세제 물 그대로 세탁기에 옮겨 본 세탁을 진행해 주세요. 찌든 때가 싹 사라지고 깨끗해진 와이셔츠를 보실 수 있습니다!



 

와이셔츠 세탁 후 관리와 꿀팁은?



· 와이셔츠는 세탁 후 건조기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기에 돌리게 되면 고열로 인해 와이셔츠가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와이셔츠는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그늘진 곳에서 건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와이셔츠의 틀이 변형될 수 있어요. 또한 건조대에 널어놓는 것이 아닌 옷걸이에 걸어서 그대로 건조하는 것이 모양새 유지에 좋습니다.


· 셔츠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할 때 반드시 위 단추 두 개에서 세 개 정도를 채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조상 목의 카라 부분이 가장 무거우면서 두껍기 때문에 단추를 풀어 보관하면 카라가 내려앉으면서 모양이 망가지게 됩니다.


· 특히 와이셔츠의 경우 옷을 여러 개 겹쳐서 걸어놓으면 바깥쪽으로 접혀 구겨지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요. 이 때문에 가장 위 단추를 잠가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자주 신경 쓰지 못해 누렇게 변하고 새까맣게 변해버린 와이셔츠를 집에서 간단하게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와이셔츠를 매번 손세탁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기에 얼룩제거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청춘세탁의 얼룩약은 모든 섬유에 사용 가능하고 와이셔츠의 목 때 등에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천연 오렌지 성분을 이용해 제작돼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얼룩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복잡한 세탁 과정이 번거로우시다면 청춘세탁의 얼룩약을 이용해 손쉽게 얼룩제거를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