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꿀팁]베개 세탁, 베개솜 집에서 깨끗하게 세탁하기

2021-03-25



안녕하세요, 세탁업의 더 나은 변화를 꿈꾸는

청춘세탁입니다.


꽃놀이를 갈 수 있을 정도로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겨울 동안 우리 일상의 삼분의 일을 책임 지던 베개와 이불을 한 번쯤 세탁해 줘야 할 시기도 다가왔는데요, "이불 밖은 위험해"라는 말을 달고 사는 요즘 누렇게 물들고 찌든 때가 가득해 냄새까지 나는 베개 세탁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베개 세탁, 왜 해야 할까요?



· 베개 세탁을 하기에 앞서 대부분의 가정에서 베개 커버만 세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베개 속도 일 년에 2~3번 정도는 꼭 세탁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더러움의 정도를 비교할 때 항상 나오는 대상이 바로 변기인데요, 영국의 '더선'에서는 우리가 매일 누워 자는 침대와 수면용품이 변기보다도 더럽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보도한 기록이 있습니다.


· 침대, 베개, 이불은 몸에서 나온 각질, 피지, 분비물 등으로 인해 박테리아와 세균 등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인데요, 특히 베개와 이불에는 평균 2만 마리의 집 먼지 진드기 등이 살고 있고 엄청난 양의 피부 각질이 묻으며 매주 1L가 넘는 땀이 흡수된다고 합니다.


· 따라서 주기적으로 베개와 이불 세탁을 해주지 않으면 우리는 변기보다도 더러운 환경에서 잠을 자고 생활을 한다는 것이 되는 거죠.



 

베개 세탁, 세탁 전 주의사항



· 베개 세탁은 잘못하면 베개 솜이 한쪽으로 많이 뭉치기 때문에 베개가 망가질까 봐 엄두를 못내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청춘세탁이 집에서도 세탁기로 베개솜을 하얗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세탁에 앞서 베개 솜이 새지 않게 지퍼를 고정해 줘야 합니다. 고정을 해주지 않으면 세탁기 안에서 베개가 터질 수 있습니다. 옷핀 등을 이용해 고정시켜주면 좋아요.


· 지퍼와 함께 솜도 고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베개 솜이 한 쪽으로 뭉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끈이나 베개 세탁망 등을 활용해 베개를 잘 묶어 주세요.


· 베개 세탁을 할 때는 드럼세탁기에서 하는 것이 좋고 통돌이에 세탁을 하게 되면 베개가 둥둥 떠서 세탁이 잘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 베개 세탁을 할 때는 두 개를 한 번에 넣어서 해야 세탁기가 회전하면서 균형을 잘 맞출 수 있어요.

 



베개 세탁, 어떻게 하면 될까요?



· 드럼세탁기에 베개를 넣고 세제 칸에 중성세제 50mL를 넣어주세요.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를 녹여서 베개를 함께 넣어 주세요. 과탄산소다는 표백제일 뿐 때까지 빼주는 세제가 아니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세탁 코스는 물 온도 50도에 맞춰 주시고, 탈수는 중간 세기, 헹굼은 3회 정도로 맞춰 표준세탁을 진행해 주면 됩니다.


· 베개 세탁의 포인트는 베개 솜에 깊이 박혀있는 사람 몸에서 나오는 채취나 냄새를 없애는 것인데요.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EM 원액을 헹굼 단계에서 섬유 유연제 칸에 적당량을 넣어주면 냄새제거에 좋습니다.


· 베개 세탁 시 섬유 유연제 사용은 추천하지 않아요. 섬유 유연제 자체에 보습력이 있고 수분을 가지고 있는 성질이 있어 처음에는 향기가 좋을지라도 나중에는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 유연제는 탈취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닌 냄새를 덮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더 심한 악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알아 두세요!


· 베개는 탈수가 끝난 후 빨래 건조대에 수건 등을 깔고 널어서 건조하면 깔끔하게 쓸 수 있습니다.

 



구스 베개, 메모리폼 베개

세탁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 구스 베개의 경우 내용물을 보호하기 위해 일반 베개와는 다른 세탁법을 활용해 표백해야 합니다.


· 준비물은 표백 비누 하나면 됩니다. 따뜻한 물에 표백 비누를 불려서 찌든 얼룩 부위에 발라주면 베개에 스며들지 않고 깨끗하게 전처리가 가능합니다.


· 전처리 후 세탁기에 베이킹소다 1컵(200mL) 정도를 넣고 소량의 중성세제와 함께 5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표준 세탁을 해주세요. 헹굼 과정에서 중화와 탈취를 위해 구연산 또는 식초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 메모리폼 베개는 세탁기에 돌리지 말고 손빨래를 통해 세탁해 주세요. 욕조나 대야에 베개가 잠길 정도의 따뜻한 물을 받아 세탁하면 됩니다.


·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 1T 스푼을 넣고 잘 섞어 주세요. 메모리폼 베개에 세제 물이 잘 스며들고 세탁이 되도록 주물러서 손세탁을 해줍니다.


· 어느 정도 세탁이 되면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헹궈 주세요. 이때 베개를 주물러주며 세제 물이 완벽하게 빠지게 합니다.


· 메모리폼 베개는 건조기에서 고열로 건조하면 베개가 망가지고 부스러질 수 있으니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수건 등을 깔고 널어서 말려 주세요.


· 잘 건조된 메모리폼은 남은 물기가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물기가 남아 있으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우리가 매일 베고 자는 베개! 머리와 얼굴 등 피부에서 나온 각질과 분비물로 인해 묵은 때와 세균이 가득하다고 합니다. 종종 세탁하지 않으면 피부 트러블의 주요 원인이 될 수도 있어요.


청춘세탁에서 알려 드린 베개 세탁 방법 어떠셨나요? 오늘은 베개 빨래에 도전해 누렇게 변한 베개를 하얗고 깨끗하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